에이티센스 에이티패치 활용 부정맥 임상 'JAMA Cardiology' 등재

극한 고도 및 저기압 환경에서 무증상 부정맥 45건 검출

최성훈 기자 (csh@medipana.com)2024-05-28 09:25

에이티센스(대표이사 정종욱)는 자사 패치형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를 사용한 세계 최초 에베레스트산 등반객 대상 부정맥 임상 결과가 세계적 학술지 '미국의학협회저널 심장학(JAMA Cardiology, IF 24.0)' 5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해발고도 8849m에 달하는 에베레스트산의 극한 고도를 등반하는 과정에서 에이티패치(ATP-C130E)를 사용해 부정맥 발생 위험을 조사한 연구다. 

연구팀은 해발고도 5300m의 베이스캠프에 도달한 34명의 건강한 등반객에게 에이티패치를 부착해 정상까지 등반하는 동안 심전도를 측정했다. 

측정한 데이터는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적용된 심전도 분석 프로그램인 에이티리포트(AT-Report)를 통해 분석됐다. 

그 결과, 34명 중 13명(38.2%)에서 서맥성 부정맥, 심실빈맥 등의 부정맥이 나타나 고지대에서의 부정맥 발생 연관성이 확인됐다.

연구에 사용된 에이티패치는 극한 고도 및 저기압 환경에서도 45건의 부정맥을 검출해냈다. 확인된 부정맥은 모두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았다. 

에이티패치는 국내 최초로 미국 FDA 승인과 유럽 CE 의료기기 인증을 모두 받은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다. 두께 8.3mm, 무게 13g의 초소형, 초경량 외형에도 배터리 교체나 충전 없이 최장 14일간 심전도를 연속 측정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정종욱 대표는 "에이티패치의 역할은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심장질환의 시그널을 잡아내는 것이다. 에베레스트산의 험한 산행 중에도 부정맥을 효과적으로 검출하고 극한의 환경에서 이뤄진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