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의료기기사업단, 유럽 MDR 인증 세미나 개최

의료기기 유럽 진출 희망하는 업계 종사자와 정보 공유

최성훈 기자 (csh@medipana.com)2024-06-14 12:48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단장 김법민, 이하 사업단)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원장 김태형)과 공동으로 주관한 '2024년 관계기관 합동 유럽 MDR 인증 기업 세미나 및 상담'행사를 지난 12일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럽 의료기기 인증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인증 획득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는 국산 의료기기의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총 130여명의 국내 의료기기 제조기업 종사자가 세미나에 참석했다. 

세미나 주요 프로그램은 ▲유럽 의료기기 인증 지원사업 소개 ▲MDR 획득 성공 사례 기업(㈜덴토스, ㈜에어스메디컬) 소개 ▲MDR 강의(국제인증지원센터, ㈜사이넥스, SZU Korea) 및 상담 등으로 준비됐다.

덴토스는 '치과용 임플란트 고정체의 CE MDR 인증 획득 성공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며 사후관리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도 강조했다. 

'23년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10대 대표과제로 선정된 이력이 있는 에어스메디컬은 '의료영상전송장치 소프트웨어의 CE MDR 인증 획득 성공 사례'를 주제로 실제 MDR 인증 과정에서의 도전과 성공 요인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MDR 전문 강의로 구성된 오후 세션에서는, 사이넥스와 국제인증지원센터(KTR)가 'CE MDR 준비를 위한 임상평가보고서(CER) 기초'와 'CE MDR 인증시 ISO 10993에 따른 생물학적 안전성 평가'에 대해 강의했다. 

유럽인증기관(SZU Korea)은 'Annex XVI에 따른 임상평가(CE)와 임상 대응'에 대해 설명했다. 

사업단 김법민 단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성공사례들을 서로 공유하며 유럽 시장 진출에 필요한 각자의 전략을 구성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며 "범부처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자와 연구기관들이 유럽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빛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사업단은 지속적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