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화장품 사업 협력 확대…관련 기업 인수합병 여부 주목

사업 협력 양해각서 체결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 고도화 나서
2022년에 화장품 공동 개발·판매 협력…유한양행, 국내 유통·판매 맡아
최근 실적 발표서 화장품 관련 기업 M&A 계획 밝힌 것으로 나타나
1분기 말 단기 유동자산, 2979억원…기술이전 계약금 제외 시 2869억원

문근영 기자 (mgy@medipana.com)2024-07-19 05:59

[메디파나뉴스 = 문근영 기자] 유한양행이 다른 기업과 협력해 화장품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약 3000억원에 달하는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화장품 관련 기업 인수합병(M&A) 등 투자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이 회사는 지난 17일 성우전자와 포괄적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는 성우전자와 협력으로 뷰티 사업 및 의료·미용기기 분야에서 양사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합해 혁신 제품을 개발하며, 관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업무계약은 유한양행이 코스온 사업 고도화에 나섰다는 걸 보여준다. 코스온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최대주주가 유한양행이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코스온 지분 약 32.5%를 보유 중이다. 

유한양행은 올해 초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코스온 주식 1008만주를 취득한 후 최대주주에 복귀한 바 있다. 지난해 베이트리가 회생채권 출자전환을 통해 코스온 최대주주에 올랐으나, 해당 기업 지분을 확대한 유한양행이 다시 최대주주에 올라 화장품 사업에 힘쓰는 상황이다.

유한양행이 화장품 사업과 관련해 다른 기업과 협력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22년 유한양행과 지엔티파마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의학과 피부과학을 접목한 차세대 화장품 공동 개발 및 판매에서 양사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일례로 지엔티파마는 같은 해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브랜드 라디페어(RADIPAIR)를 출시했으며, 유한양행이 국내 유통 및 판매를 맡았다. 해당 내용은 두 기업이 특허물질 FM04를 활용한 더마화장품 개발 및 판매 계획을 실행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김성수 유한양행 생활유통사업부 전무는 당시 지엔티파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당사 연구개발(R&D) 역량과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해 지엔티파마 제품을 소비자에 알리고 K-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증권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화장품 사업 관련 협력뿐만 아니라 기업 인수합병을 고려 중인 것으로 보인다. 박재경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 2월 기업분석 리포트에서 이 회사 실적 발표를 언급하며, 특이한 내용으로 추가 M&A 가능성을 꼽았다.

그는 유한양행이 화장품 분야 등 기업을 인수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해당 작업을 통해 약 4000억원에 달하는 연간 매출액 성장을 기대했다고 밝혔다. 기업 M&A 계획은 다른 증권사 연구원도 기업분석 리포트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이 회사가 이같은 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건 투자 여력이 있어서다. 지난 1분기 보고서 연결 기준, 유한양행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비롯해 단기 금융상품과 단기 투자자산으로 2979억원가량 보유 중이다. 최근 라이선스 인(License-In) 계약금 110억원 제외 시, 약 2869억원이 남는다.

유한양행은 지난 3월에 SOS1 저해 기전 항암제 후보물질 기술을 도입하며, 사이러스 테라퓨틱스·카나프테라퓨틱스에 계약금 60억원을 지불했다. 지난 1일엔 표적단백질분해(TPD) 제제 전 세계 독점적 전용실시권을 확보해, 유빅스테라퓨틱스에 계약금 50억원을 지불해야 한다.

한편, 이 회사는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dinsee)를 론칭해 국내외에서 영역을 확장 중이다. 유한양행 자료에 따르면, 해당 브랜드는 지난 3월 국내 한 유통 업체 온·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했으며, 지난 4월엔 일본 한 오픈마켓에 모습을 드러냈다.

관련기사보기

유한양행, 성우전자와 신성장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유한양행, 성우전자와 신성장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이 17일 대방동에 위치한 본사 타운홀미팅룸에서 성우전자와 신성장사업을 위한 업무계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신성장사업 발굴 및 코스온의 사업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헬스케어 분야에서 협력과 혁신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 체결식은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이사와 이병만 부사장, 성우전자 조성면 회장과 조일현 대표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에서 양사는 헬스케어 분야 중 화장품과 의료・미용기기에 집중하기로 하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위한 협력의 첫걸

유한양행, 롯데 '벨리곰'과 비건 브랜드 '딘시' 에디션 출시

유한양행, 롯데 '벨리곰'과 비건 브랜드 '딘시' 에디션 출시

유한양행은 지난 1일부터 제주국제공항에서 프리미엄 비건 브랜드 '딘시(dinsee)'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유한양행은 앞서 롯데 '벨리곰'과 콜라보를 진행해 '딘시X벨리곰 선케어 한정판'을 출시한 바 있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제주국제공항 팝업스토어는 오픈 첫날인 3일 약 3000명 이상이 찾았다. 유한양행은 6월 중으로 딘시 브랜드 공식 앰버서더인 배우 겸 방송인 안선영과 일본 인플루언서 하나우에준이 제주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현장 라이브를 진행토록 할 계획이다. 유한양행 뷰티 카테고리 매니저 강현정 과장은 "프리

유한양행,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 공식 론칭

유한양행,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 공식 론칭

유한양행이 뷰티 관련 사업 확대를 위해, 자사 퍼스널 케어 분야의 첫 제품으로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dinsee)'를 공식 론칭했다고 27일 밝혔다. 딘시는 프리미엄 자연 원료의 사용과 제약기업으로서의 꼼꼼한 품질 관리를 통해 ‘고기능성 비건’을 표방하는 브랜드다. 딘시의 모든 제품은 해발 3000m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희귀 원료인 눈연꽃 추출물과 제주 화산섬에서 자생하는 제주별꽃 추출물 등 프리미엄 비건 원료로 만들었다. 또한 딘시에는 천연 유래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하나로 피부

유한양행-지엔티파마, 화장품 사업 MOU 체결

유한양행-지엔티파마, 화장품 사업 MOU 체결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과 지엔티파마(대표이사 곽병주)가 29일 특화된 화장품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의학과 피부과학을 접목한 차세대 화장품의 공동 개발과 판매를 위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엔티파마는 24년간 뇌신경질환을 포함한 인간 노화관련 치료 신약 개발 및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물용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사업군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항노화 피부 보호 신물질인 'TFM'의 국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